허리케인 ‘어마’가 카리브해와 플로리다 그리고 지난 11일 조지아주를 휩쓸고 가면서 많은 피해를 남겼습니다. 주택이나 사업장의 피해가 있을 경우 어떻게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김현경 기자>

 

지난 11일 허리케인 ‘어마’가 조지아주를 강타하면서 3명이 사망하고 조지아 지역 150만 가구에 정전이 발생했으며, 메트로 애틀랜타 전역에 나무가 쓰러지고 도로가 패쇄되는 매우 심한 영향을 받았다는 보도가 전했습니다.

허리케인은 열대성 저기압이 발달해 생기는 열대성 폭풍우를 말하는데 대개의 허리케인은 낙뢰를 포함한 폭우와 시계바늘 방향과 반대로 부는 강력한 바람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허리케인은 바다와 가까운 지역뿐 만 아니라 바닷가에서 수백마일 떨어진 내륙지방까지 엄청난 재난 피해(Catastrophic Damage)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은 많은 강우량과 함께 풍속이 시속 155마일이 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허리케인은 또한 토네이도의 근원이 되기도 하고 순간적으로 부는 강한 돌풍(Microbursts-국지적인 하강 기류)과 방파제를 쉽게 넘어 해안 지방에 가공할 피해를 입히는 폭퓽 해일(海溢)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허리케인은 풍속, 중심 기압, 피해 정도를 고려해 다섯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3등급 이상의 허리케인을 메이저 허리케인(Major Hurricanes)이라고 하기는 하지만 1-2등급도 여전히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강력한 것들입니다.

어떤 카테고리의 허리케인이던 불어온다면 이미 그 지역은 엄청난 피해가 예상되는데 대개의 사람들은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준비가 거의 되어 있지 않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재난에 대한 대비와 보험을 다시 한번 점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구입하고 있는 주택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주택보험들은 홍수(Floods)와 지진(Earthquakes)에 대한 보상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 항목이 선택 조항으로 알고 계신 분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들은 따로 보험에 가입하셔야 하는 것들입니다.

1968년 미 연방의회에서 제정된 법에 의해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홍수보험에 가입하여야만 보상을 받게 됩니다.

허리케인으로 인한 피해 보상은 일반 주택보험으로도 가능합니다. 단, 보험회사에서는 허리케인이 불었을 경우 공제액수, 즉 디덕터블(Deductible)을 일반적인 $500 이나 $ 1,000 같은 액수가 아닌 보험 가입 당시 계약한 Dwelling Coverage 액수의 2-7%정도로 상향해서 적용한다는 것이 다르고 물로 인한 대개의 피해는 보상이 안 됩니다. 그러나 강풍으로 인해 지붕이 먼저 날라 간 후 내린 비로 생긴 추가 피해는 보상이 가능합니다.

지금 한인 로컬 보험사와 보수 업체는 허리케인으로 인한 주택 보험 피해자들의 전화로 어제 매우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선우인호 보험와 클로버 보험 에이전트에게 허리케인으로 인한 주택보험에 대해 문의해보니, 자신들이 가입한 주택보험마다 커버리지가 다 다르고 각자의 팔러시마다도 모두 다르다며 조지아주 경우에는 대체로 까다로운 편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피해를 당한 경우, 증거 사진을 빨리 확보해놓고 더 이상의 재산상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보수 업체를 불러 빨리 보수하는 게 우선책이라고 권했습니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이 보험 클레임 보수를 기다리려고 하지만 그러면 또다른 피해가 늘어나므로 피해보수를 먼저 처리해 인보이스를 갖고 청구하는게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당부했습니다.

<녹취-에이전트1>

<녹취-에이전트2>

 

우선 허리케인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은 각자 가입한 보험사의 에이전트에게 가입했던 주택보험이 어떤 것인지 자세하게 물어보고 상담받는 게 좋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허리케인으로 인한 피해로 당장 불편함으로 겪으실 한인 피해자들을 위해 GMC 루핑에서는 여러 도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MC 루핑 박은석 대표는 “나무가 쓰러졌다든지,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라든지, 지붕이 이탈해 물이 샌다든지 여러 피해 상황에 대비해 모든 장비와 인력을 준비하고 있다며, 문의 전화(404/723-8282) 주시면 무료 견적부터 보험 클레임 절차까지 서비스해드린다” 고 전했습니다.

 

<녹취-박은석 대표>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