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추정 비행체 군사분계선 넘어와…軍 경고사격

0
70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영재 기자 = 남북한이 대치하는 강원도 최전방 지역에서 23일 오후 정체를 알 수 없는 비행체가 군사분계선(MDL) 상공을 넘어와 우리 군이 기관총으로 대응사격을 했다.

군 당국은 문제의 비행체가 북한군 무인기일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K-3 기관총 [연합뉴스 자료사진]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오늘 오후 4시께 강원도 철원 지역에서 미상 항적이 군사분계선(MDL)을 남하하는 것이 식별돼 절차에 따라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은 북쪽으로 K-3 기관총 90여 발을 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의 비행체는 MDL 상공을 넘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2016년 도라산 관측소에 출현한 北 무인기

2016년 도라산 관측소에 출현한 北 무인기<<연합뉴스TV 제공>>

군 당국은 MDL 상공을 침범한 비행체가 북한군 무인기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새떼 등이 군 레이더에 잡히는 경우도 있다.

레이더에 포착된 비행체의 속도는 무인기의 비행 속도보다는 낮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포탄과 같이 빠른 비행체는 아닐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강원 철원서 미상 비행체 군사분계선 남하 (PG)

강원 철원서 미상 비행체 군사분계선 남하 (PG)[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합참은 “현재 미상 항체는 식별되지 않고 있으며 미상 항적에 대해서는 분석 중”이라며 “우리 군은 대공 감시를 강화하고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 군은 북한군이 대비태세를 시험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행체를 날려 보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북한군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래픽] 北무인기 추정 비행체 군사분계선 넘어와…軍 경고사격

[그래픽] 北무인기 추정 비행체 군사분계선 넘어와…軍 경고사격

북한이 최근 화성-12, 북극성-2 등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이어 한반도 긴장 수위를 끌어올리고자 남북한이 대치하는 최전방 지역에서 국지도발을 준비 중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에서 비행체가 MDL 상공을 넘어와 우리 군이 대응사격을 한 것은 작년 1월 이후 처음이다.

작년 1월 13일 서부전선 최전방 지역에서는 북한군 무인기 1대가 MDL 상공을 침범했고 우리 군은 경고사격으로 K-3 기관총 20여 발을 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