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文대통령 ‘위안부 문제 日사과하라’ 발언에 항의

0
49

日 ‘소녀상 맹공’…한일관계 또 ‘고비'(CG)[연합뉴스TV 제공]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외무성은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사죄를 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에 항의했다고 NHK 방송이 23일 보도했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한국 정부에 “일본 입장과 맞지 않아 유감”이라며 “재작년 위안부 한일 합의에 의해 위안부문제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한일 합의에 대해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인 책임을 인정해서 공식적인 사과를 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다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는 “일본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양국간 과거 문제의 해결에 대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내년 초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문 대통령의) 일련의 발언이 유감이어서 항의했다”며 “하지만 직접 양국 정상이 만날 때 무슨 이야기를 할지가 중요하다. 그때 발언 내용을 주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 문 대통령 인터뷰 게재

워싱턴포스트(WP), 문 대통령 인터뷰 게재(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가진 미국 워싱턴 포스트(WP)와의 인터뷰 전문이 21일 워싱턴포스트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2017.6.21 [워싱턴포스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photo@yna.co.kr

bkkim@yna.co.kr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