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96.7 / AM790 온라인 방송 | 보이는 라디오

[뉴스포커스] BA.5 국내서도 우세종…정부 추가 대책 발표

[뉴스포커스]-ba.5-국내서도-우세종…정부-추가-대책-발표

[뉴스포커스] BA.5 국내서도 우세종…정부 추가 대책 발표

오미크론 세부계통 변이인 BA.5가 국내에서도 사실상 코로나19 우세종이 되면서, 정부는 8월 중 25만 명 전후에서 정점을 형성할 것이라며 새로운 전망치를 발표했습니다.

확진자 급증세가 이어지자 오늘 정부는 요양병원의 면회를 중단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 추가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관련 내용들,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더블링 현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 방역당국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감염재생산지수가 직전주보다 1.58로 또 상승했는데요. 유행의 확산이 지금보다 더 크고 빨라지는 건가요? 현재 코로나19 유행 상황, 어떻게 진단하고 계신가요?

정부도 다음달 중순이나 말쯤 하루 20만~28만 명 수준에서 정점이 형성될 것이라는 새로운 전망치를 내놨습니다. 예전보다 정점의 시기는 좀 앞당겨졌고, 규모는 좀 더 커졌는데요. 사실상 우세종이 된 BA.5 때문이라고 봐야 할까요?

이번에 켄타우로스라 불리는 BA.2.75 변이 추가 감염자가 확인되진 않았지만, BA.5와 BA.2.75가 동시에 유행해서 정점이 2번 나오는 쌍봉형 곡선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럼 유행이 더 길어지는 건가요?

최근 모든 연령대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10대와 20대의 발생 비중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특히 예방접종률이 낮은 10대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을 좀 더 독려해야 할까요? 10대와 20대가 확진이 많이 되는 이유는 뭔가요?

중증화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 확진자 수도 지난주에 비해 2배로 늘었고, 사망자의 대부분이 60대 이상인데요. 곧 우세종이 될 BA.5가 60세 이상 고령층에 더 위험하기도 한가요?

최근 4주간 요양병원과 시설의 집단발생도 크게 늘었는데요. 정부가 오늘 추가로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한시적으로 허용했던 대면 면회를 다시 제한했습니다. 거리두기보다는 이렇게 고위험군을 보호하는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것이 현재의 유행 상황에서 더 적절한 방침이라고 보시나요?

재유행 확산이 빨라지다 보니 선별검사소에도 검사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고 하는데, 확진자가 줄면서 임시선별검사소가 거의 없어지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을 다시 늘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주말에는 동네 병의원이 문을 닫는 곳이 많아서 자가검사키트로 양성이 나와도 찾아갈 곳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코로나 치료는 조기 투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면 하루가 지나야 검사 결과를 알 수 있고, 치료약도 바로 처방이 되지 않다 보니, 유증상 PCR 검사자들에게라도 빠르게 치료제를 배송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동네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 치료약까지 원스톱으로 바로 받을 수 있다 보니, 증상이 있는 고령층들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동네 병의원에 가서 검사를 받기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한 지적은 어떻게 보십니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 3개월 정도가 지났는데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인구 이동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아직까지는 작년보다 피서객들이 줄었다고 합니다. 정부도 거리두기를 최후의 수단으로 두고 국민들의 자율방역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번 재유행의 고비만 잘 넘긴다면 코로나로부터 좀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요?

이번 주부터 4차 접종이 50대 이상으로 확대가 됐는데요. 최근 확진자를 조사해 보니까 신규확진자 중 재감염자가 2.88%, 100명 중 3명은 재감염자라고 합니다. 기존에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들도 또 감염이 된다고 하니까 오히려 4차 접종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에겐 어떤 말씀 해주시겠어요?

백신 접종을 꺼리는 이유가 아무래도 백신 부작용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정부가 백신 부작용이 인과관계가 불충분해도 보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정부가 내놓은 백신 부작용 보상 정책이 4차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데 실효성이 있을 거라 보시나요?

모더나에서 BA.4에 효과가 있는 오미크론용 백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모더나 코리아에서는 식약처 일정에 따라 허가 즉시 공급할 수 있게 물량을 확보했고, 이르면 8월말부터도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다보니 4차 백신 접종을 좀 더 미루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식약처 허가가 어느 정도 소요가 될까요?

#오미크론 #BA.5 #코로나19_더블링 #확진자_급증세 #요양병원_면회중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Atlanta Radio Korea

Atlanta Radio Korea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 FM96.7 | AM790

Leave a Replay

최신 한국뉴스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