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어제 내린 폭설에도 불구하고 시당국과 조지아교통국의 선제적인 조치로 많은 도로의 눈들이 보이지 않을 만큼 치워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도로에 눈들이 치워져 있다고 해서 잠재적인 위험 요소까지 모두 치워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위 블랙 아이스 (Black Ice)로 알려진 미세 결빙 도로 상태인데요, 눈이 쌓인 도로에서의 운전만큼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세 결빙 도로에서의 안전 운전법을 김영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지아교통국은 눈이 내리고 난 후 다음날과 그 이후 며칠 동안 소위 블랙 아이스라고 불리는 미세 결빙상태의 도로를 조심해야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블랙 아이스란 내린 눈이 녹는 과정에서 낮은 기온으로 인해 다시 도로 위에 아주 얇은 상태로 얼어 붙는것을 말합니다. 검은 아스팔트 도로 위에 얇게 얼어 붙어서 때때로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라고 불리는데요,겨울철 교통 사고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미세 결빙 도로를 안전하게 운전하는 법은 눈 쌓인 도로에서의 안전 운전법과 비슷하지만, 미세 결빙은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운전시에 도로 지표면의 상태를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주변의 도로와 색깔이 다르거나 더 반짝거린다면 미세 결빙도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는 고속도로에서 크루즈 콘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 기능은 미세 결빙 도로에서 차량이 미끄러졌을 경우 속도 조절과 차량의 움직임을 통제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앞 차량이 주행 중에 미끄러지는 움직임이 있다면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지 말고, 침착하게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넷째는 불필요한 차선 변경을자주하지 말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하게 두어야 합니다. 미세 결빙 도로에서는 차가 정지하는 시간이 보통 도로에서보다 9배의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번 한 주는 도로에서 눈이 모두 치워졌다고 해도 가능하면 모든 도로에서 서행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RK news, 김영철입니다.

About the Author: 김영철 기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