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96.7 / AM790 온라인 방송 | 보이는 라디오

“실현가능한 탄소중립…녹색분류에 원전 포함”

“실현가능한 탄소중립…녹색분류에 원전 포함”

[앵커]

환경부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감축하는 이른바 ‘2050 탄소중립’ 정책을 부문별로 재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K-택소노미에 원자력발전을 포함한다는 계획도 공식화했는데요.

‘환경정책 뒤집기’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부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과학적이고 실현가능한 탄소중립 이행’을 첫 번째 핵심 과제로 제시하며 전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수정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국제사회에 약속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즉 NDC는 지키되, 부문별 감축목표를 다시 설계하겠습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과 비교해 40% 줄이는 내용의 탄소중립안은 지난 3월부터 시행돼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서 목표치는 그대로 유지하되, 원전 역할을 늘려 발전 부문의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여나가겠다는 겁니다.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하는 방안도 공식화했습니다.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9월까지 확정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원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유럽연합에서 부여한 안전기준을 국내 실정에 맞게 적용하겠습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원전 사고 위험성과 폐기물 처리 위험성 등을 고려해 녹색분류체계에서 원전을 제외한 바 있습니다.

한 장관은 이같은 정책 선회 배경에 대해선 원전 제로화 정책에서 적극적으로 원전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바꾼 유럽연합 등을 거론했습니다.

다만 환경, 시민단체들은 현 정부의 친원전 정책 기조를 강하게 반대해온 만큼, 이번 업무보고에 대한 반발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원전 #녹색분류체계 #K-택소노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Atlanta Radio Korea

Atlanta Radio Korea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 FM96.7 | AM790

Leave a Replay

최신 한국뉴스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Send this to a 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