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96.7 / AM790 온라인 방송 | 보이는 라디오

여야, 北도발 한목소리 규탄…”단호히 응징”

여야, 北도발 한목소리 규탄…”단호히 응징”

[앵커]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에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규탄에 나섰습니다.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임혜준 기자.

[기자]

네, 정치권은 북한이 ‘레드 라인’으로 여겨진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을 발사하는 등 도발 수위를 한껏 끌어올린 데 대해 일제히 규탄 목소리를 냈습니다.

당초 국민의힘은 오늘 긴급 당정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의 일련의 도발에 대한 보고를 받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었는데, 북한이 또다시 오늘 아침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면서 군의 대응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판단하에 회의를 취소했습니다.

어제 동해에서 NLL 이남 우리 영해 인근으로 북한이 분단 이후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오늘 ICBM까지 발사하자, 여야는 연이틀 한목소리로 규탄했는데요.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앞두고 연이은 도발로 명분 쌓기에 나서고 있다”고 비난했고, 당도 논평을 내고 “북한의 도발을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며 그럴 능력도 준비도 완료돼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북한이 벼랑 끝 전술을 펼치다 국제적 고립이라는 벼랑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비판했고, 박홍근 원내대표도 대형 참사로 온 국민이 고통을 겪는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은 민족애를 저버린 퇴행적 행위라며, 실익 없는 도발을 멈추라고 촉구했습니다.

[앵커]

그런가 하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주장했다고요.

[기자]

네, 조사 대상인 정부에 셀프 조사를 맡기기에는 국민 공분이 임계점을 넘어섰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입니다.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조속히 제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박 원내대표는 이어 신속한 조사를 위해서는 국정조사 요구서가 반드시 다음 주 열릴 본회의에서 처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여당 역시 철저한 원인 규명을 주장하는 만큼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국민의힘을 압박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일단은 사고 수습이 먼저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경찰 스스로 책임자 규명을 위한 수사에 막 착수한 상황에서 일단 경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읽히는데요.

주호영 원내대표는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와 관련해 추도 기간을 먼저 지낸 뒤 국정조사 요구서를 본 다음에 수용 범위 등을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검수완박법’으로 인해 경찰이 경찰을 수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고 꼬집기도 했습니다.

다만 참사 발생 4시간 전부터 관련 신고가 접수됐었다는 112 신고 녹취록이 공개된 이후,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정부 책임론’에 대한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오는 7일 오후 국회 행안위 전체 회의에서 이번 참사와 관련한 현안 질의를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북_ICBM발사 #레드라인 #7차_핵실험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국정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Atlanta Radio Korea

Atlanta Radio Korea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 FM96.7 | AM790

Leave a Replay

최신 애틀랜타 지역뉴스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