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훈장, 국민포장, 표창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시상…
접수기한은 4월 30일까지

외교부가 2021년 ‘제15회 세계한인의 날’(10월 5일)을 기념해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 유공자를 포상하기 위해 적합한 인물이나 기관·단체를 공모한다고 4월 2일 밝혔다.

포상은 국민훈장(무궁화, 모란, 동백, 목련, 석류), 국민포장, 표창(대통령, 국무총리, 외교부장관)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이뤄지며, 최종 수상 규모 및 수상자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결정된다.

포상 대상자 공적기간 자격기준은 각 훈격별로 훈장 15년 이상, 포장 10년 이상, 표창 5년 이상이다.

정부포상을 받은 자는 이미 받은 포상의 훈종 및 훈격, 분야에 관계없이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표창은 3년 이내에 다시 정부포상을 받을 수 없다. 단체표창을 받은 단체는 2년 이내에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단체표창을 받을 수 없다.

훈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한 종류의 동급 또는 하위 등급의 훈장이나 동일한 종류의 포장 추천이 안 되며, 포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한 종류의 포장 추천을 할 수 없다.

추천 시 제출 서류는 ▲후보자 추천서(필수) ▲정부포상에 대한 동의서(필수) ▲유공 1등급 훈장 협의(국민훈장 무궁화장 후보자 추천 시) ▲공적 증빙서류(있을 시, 별도 양식 없음) 등이다. 외국국적자의 경우 후보자 추천서를 국문과 함께 영문으로도 제출해야 하며, 외국국적자 추천은 우리 재외동포에 한한다.

제출서류에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선발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원자에 대한 심사결과는 공개하지 않는다.

서류 접수는 오는 4월 30일까지 우편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 우편접수는 접수마감 당일 소인 우편물까지 유효하다.(접수처: [우편번호 03172]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8길 60, 외교부 재외동포과 포상담당자) 이메일접수는 한국시간 기준 4월 30일 24시 이후 도착분은 반영되지 않는다.

수상자 발표는 오는 10월 외교부(www.mofa.go.kr) 및 대한민국 상훈(www.sanghun.go.kr)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 개별 통보된다.

– 기타 사항은 외교부 재외동포과로 문의(overseas@mofa.go.kr)하여 주시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