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조지아주 뿐만 미국 전역의 식료품 마트에서 식품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특정지역에만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식품 부족이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식료품 부족 현상의 몇 가지 원인들을 김영철 기자가 정리했습니다.<기자>

이제 막 2022년이 시작됐는데 소셜 미디어에는 크림 치즈부터 종이 타월, 어린이 주스 상자, 고양이 사료에 이르기까지 텅 빈식료품 진열대 사진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AJC 신문이 분석한 최근 전국적인 식료품 사태의 주요 3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두 말할 필요없이 코로나19 팬데믹입니다.
오미크론 변종의 확진으로 인해 많은 근로자들이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고, 이러한 노동력 부족이 제품 생산과 유통 시스템에 심각한 타격을 준 것입니다. 소비자 브랜드 협회의 제프 프리먼 CEO는, 2020년 일년 전체를 합친 것보다 지난 2주 동안더 많은 직원들이 결근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마켓 식료품 진열대에서 식료품이 점차 줄어 들고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혹독한 겨울 날씨입니다.
새해 직후 있었던 겨울 폭풍으로 대서양 중부 일부 지역에 1피트 이상의 눈이 내렸고, 지난 2주 동안 전국 많은 지역의 도로 상황이 어려워졌습니다. 이로 인한 교통 체증으로 식료품 배달 트럭 운송체계가 마비되었습니다. 식품 산업 단체인 FMI의 산업 관계 부사장인 더그 베이커는 이상 기온 현상이 미국 전역에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겨울은 항상 식품업계에 도전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다 오미크론의 급증과 폭풍으로 인해 5천 개 이상의 학교가 이번 달 개학을 연기함에 따라, 가족들은 학교에서 먹지 않은식사를 보충하기 위해 빵, 우유, 고기, 그리고 시리얼을 준비해야 하는 더 큰 절박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세번째 원인은 공급망 정체 및 붕괴입니다.
최근의 공급망 문제는 단순히 항구나 바다에 있는 컨테이너가 하역되기를 기다리는 것만이 아니고, 상품 생산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세계 국가에서 상품 생산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일들이 속출하고 있는데, 이러한 일들이 미국 소비자들의 식탁에 올라갈 식료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겁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식료품 공급 부족 현상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ARK 뉴스 김영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