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개미들 인내심 떨어졌나…밈주식들 반년새 최저가 하락

게임스톱·AMC, 10%대 중반 급락…투자자 위험회피 경향에 타격

미국 뉴욕의 게임스톱 매장
미국 뉴욕의 게임스톱 매장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의 일부 개인투자자(개미)들이 힘을 합쳐 밀어올린 ‘밈 주식'(meme stock·온라인에서 입소문을 타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 주식) 가격이 최근 급락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CNBC방송에 따르면 대표적인 밈 주식인 게임스톱과 AMC엔터테인먼트 주가는 이날 각각 13.9%, 15.3% 떨어졌다.

이달 들어 월간 하락폭은 게임스톱이 30%, AMC가 31%로 각각 집계됐다. 둘 다 지난 6월 이후 최저가를 찍었다고 CNBC는 전했다.

클로버헬스 역시 12월 들어 14.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주식의 공통점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토론방 ‘월스트리트베츠’를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뭉친 개미들이 올해 상반기 집단으로 매수해 가격을 크게 끌어올렸다는 것이다.

특히 대형 헤지펀드들의 공매도에 반발한 개미들이 게임스톱을 집중 매수해 공매도 세력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사실상의 항복 선언까지 받아낸 것은 월가에서 전례를 찾기 힘든 기념비적 사건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이 등장하는 등 겨울철 코로나19 위협이 다시 높아지고,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통화 긴축을 앞당길 채비를 하면서 밈 주식들에도 찬 바람이 부는 분위기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위험 회피 심리가 강해지면서 변동성이 심한 이들 종목에 대한 매도세가 커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오는 14∼15일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가 이날 1.39% 급락해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0.89%)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0.91%)보다 낙폭이 컸던 것도 시장의 위험 회피 경향을 잘 보여준다.

연말로 갈수록 밈 주식 매도세가 커지는 것은 투자자들이 인내심을 잃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CNBC는 평가했다.

비디오게임 유통업체인 게임스톱은 연초 주가 폭등 이후 e커머스 회사로 변신하겠다고 선언했으나,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는 데 실패하면서 점차 투자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급락세에도 불구하고 이들 종목의 주가는 연초와 비교하면 여전히 어마어마하게 높은 수준이다.

AMC는 올해 들어 주가 상승률이 1,000%에 육박하고, 게임스톱은 620% 폭등한 수준이다.

미국 뉴욕의 AMC 극장
미국 뉴욕의 AMC 극장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관련기사

harimwoo

harimwoo

Leave a Replay


최신 애틀랜타 지역뉴스

구인구직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리 장의사
선우 인슈런스
코너스톤 종합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