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답답한 상황은 간절함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현재의 모든 상황이 교착상태임을 느낀다면, 이를 돌파할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간절함이다.

최근 작은 규모의 중소기업 A사에서 인재 채용에 대한 부탁이 왔다. 경영자는 좋은 인재를 채용하면, 회사가 발전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필자에게 부탁을 한 것이었다.

필자로서는 흔히 받는 부탁이어서 가볍게 생각하고 만나서 이야기를 나눈 뒤 함께 사람들을 만나보자고 제안했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사람을 찾은 일은 쉽지 않았다.

그 경영자가 원하는 스펙과 조건의 사람을 찾기가 쉽지않았기 때문이었다. 전체 직원 수가 50여명 수준이였고, 경영 실적도 넉넉하지 않았기에, 충분한 대우를 하는 해 줄 수 있는 형편도 되지않았다. 이 회사에 적합한 유능한 경영진을 찾기에는 회사의 여건이 이를 따라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결국 원하는 사람을 채용도 못하고,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는데, 적절한 사람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됐다. 그러나, 포기할 수가 없었다. 그 경영자의 간절한 매달림때문이였다.

결국, 전문 헤드헌팅 회사에 의뢰하기로 하였다. 헤드 헌팅 회사에서는 몇 사람을 추천하였고, 그 중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 경영자는 필자에게 함께 면접을 보았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필자도 선정된 사람이 궁금해 같이 만나보았다. 다행히 필자가 보기에도 A사에서 일하기에 적합한 인재였다.

그 일이 있고 난뒤 얼마 후 그 경영자는 관리자를 한 명 더 채용하고자 한다고 연락이 왔다. 그리고, 적절한 사람을 추천하여 달라고 또 부탁하는 것이었다.

필자는 평소에 그 경영자의 눈높이와 높은 기대치를 알고 있었던 탓에 추천하는데 머뭇거릴 수 밖에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관리자급 인재를 채용하였다는 연락을 받고 회사를 방문해  만나 보니 적합한 사람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필자는 이 중소기업 경영자의 인재 채용에 대한 간절함과 집착과 노력에 대하여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처럼 노력하더니, 드디어 좋은 사람들을 찾을 수가 있었다는 생각이었다.

기회가 되는데로 그 회사를 방문하거나, 그 경영자로부터 만남을 갖게 되면, 채용된 사람들에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새로 채용된 직원들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거나 업무에 대하여 상담도 하였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다.

올해 그 회사의 경영 실적은 예상과 달리  매우 좋았다. 그 경영자와 대화하는 가운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를 말하다가 신규로 채용된 분들이 좋은 성과를 내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는 것을 공감하였다.

그런데, 필자는 그 보다도 그 경영자의 좋은 사람을 채용하기위한 간절함이 그 중소기업의 성장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 2015년도에는 일년동안 필자가 경영에 참여하였던 회사에서, 연말이 되자 필자의 후임자를 결정하는 문제가 있었다. 주변에 추천되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금방 쉽게 결정될 것으로 낙관하였다.

추천되는 모든 사람들이 나름대로 경력도 있고, 실력도 좋아 보였기 때문이였다. 그런데, 이 회사의 경영자는 쉽게 선택하지 못하였다.

그는 필자에게 향후 5년과 10년후 회사의 성장에 대한 꿈을 이야기하면서, 여기에 적합한 사람을 찾아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사람을 선정하지 못하고 공석인 상태로 6개월이 지나갔다.

필자는 경영 공백이 부담스러워 빨리 결정할 것을 독촉하였다. 필자가 빠져나온 공백의 시간이 길어지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회사의 경영자는 쉽게 결정하지 못하였다. 계속 찾기만 하였다.

필자도 말릴 수가 없었던 이유는 그 회사 경영자의 간절함과 적합한 사람을 찾고자하는 노력의 성실성 때문이였다.

결국, 원하는 사람을 찾게 되었다. 새로 채용된 사람 역시 기대에 부응하여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기대 이상으로 달성하였다.

지금와서, 이러한 일들을 뒤돌아 보면서, 무슨 일을 하든지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것이 생각난다. 현재의  답답한 상황을 돌파하기를 원한다면, 간절함으로 도전할 것을 권한다.
이강락 KR컨설팅 대표【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