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우선’ 외치는 트럼프에…BCG “韓소재·부품·장비엔 기회”

미국에 건설 중인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김창욱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매니징디렉터(MD) 파트너는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세미콘 코리아 2025’에서 ‘미국 투자 환경과 시장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미국 내 투자가 늘고 관세 확대 가능성 등으로 미국 반도체 업체들이 (인력 및 부품) 현지 조달을 위한 새 협력업체를 찾고 있다”며 “한국 소부장 업체에는 기회”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전방위적인 관세 부과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 가능성으로 미국 현지 생산이 중요해진 데다, 반도체 인력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을 기회 요인으로 꼽았다.

김 파트너는 “인텔 등 대형 종합반도체회사(IDM)가 아닌 규모가 작은 IDM을 만나보니 미 정부 지원이 대형 업체들에 집중돼있고, 여러 소부장 업체도 이들에게 몰린다고 토로한다”며 “거기다 중소형 IDM이 생산능력을 확대함에 따라 인력 확충도 필요한데 한국 소부장 업체들이 도와주길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이 새로운 협력 업체들을 찾고 있어 한국 업체들이 미국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며 “미국 회사와 협업하면 경험과 연구개발(R&D) 역량 강해지는 윈윈 효과도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도체 제조기업 외에 팹리스(반도체 설계) 업체의 미국 진출도 원활해질 것으로 봤다.

김 파트너는 “지난해 7월 공화당과 민주당의 초당적 합의가 있었지만, 당시 정치적 상황으로 통과되지 못한 팹리스 등을 지원하는 ‘반도체 기술 진보와 연구법'(STAR Act)이 다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의 설계자산(IP), 디자인을 포함한 팹리스의 미국 진출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 자동차에 이어 반도체에도 25%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전망에 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 파트너는 연합뉴스와 만나 “실제 트럼프 행정부가 반도체 25% 관세 부과를 시행할 수도 있지만, 하더라도 유예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며 “캐나다나 멕시코에 관세를 매기는 것과는 달리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메모리 반도체에 관세가 붙게 되면 가격이 오르고, 이를 사용하는 애플과 같은 미국 업체들에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며 “(시행 여부와 관계없이) 트럼프는 한국 기업에 투자를 더 끌어내기 위한 압박용으로 관세 카드를 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동환 BCG 프로젝트 리더는 이날 열린 ‘마켓 트렌드 포럼’에서 “미국 입장에서도 무작정 관세를 높게 올리면 자국 경제성장에 피해(Hurt)를 줄 수 있어 부담이 크다”며 “관세가 인상돼도 길게 갈 효과는 아니고 2∼3년이면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다만 단기적으로는 미국 소비가 줄고 국내총생산(GDP) 성장도 떨어질 가능성이 생긴 상황”이라며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 한국 기업이 얼마나 빨리,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올해와 내년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파트너 역시 국내 업체들의 선제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그는 “기업 내에 워룸(긴급상황실)을 반드시 만들 것을 제안드린다”며 “반도체에 관세가 들어오면 어떻게 될지, 중국에 60%의 관세를 매겼을 때 어떻게 될 지 등과 관련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선거 운동 기간 중국산 수입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만일 이 공약이 실현되면 기업들의 수익성이 6∼13%가량 줄어들 수 있다는 게 BCG의 분석이다.

김 파트너는 “칩스법이나 캐나다, 멕시코 관세 부과도 그렇고 트럼프는 큰 걱정을 안겨놓고 협상 거리를 찾는다”며 “트럼프의 목적은 거래를 하겠다는 것으로 지금부터라도 주요 정부 관료 인사들에 대한 분석과 그들과의 네트워크를 준비해야 이후 벌어질 협상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Picture of Joshua Byun

Joshua Byun

Leave a Replay


최신 애틀랜타 지역뉴스

구인구직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리 장의사
선우 인슈런스
코너스톤 종합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