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 항구 폐쇄로 공급망 차질, 연쇄 타격 우려

볼티모어 키브리지 붕괴로 볼티모어 항구 선박 출입 봉쇄

자동차 등 주요 교역품 다른 항구로 이동해야 공급망 차질물가흔들

볼티모어 키 브리지의 붕괴로 볼티모어 항구가 폐쇄됨에 따라 자동차를 비롯한 주요 수출입과 공급망이 큰 차질을 빚어 연쇄적인 경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볼티모어 항구는 미국에서 17번째로 큰 항구로 2023년 한해 590억달러 어치를 수입하고 220억달러 어치를 수출하는 등 810억달러 어치의 교역을 담당하고 1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는데 상당기간 공급망 차질경제손실물가까지 흔들리는 등 연쇄 파장마저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선에 교각을 들이받혀 무너져 내린 볼티모어 키 브리지의 붕괴사고로 볼티모어 항구마저 폐쇄되며 연쇄 도미노 경제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27일 보도했다.

볼티모어 키 브리지가 붕괴되면서 볼티모어 항구에는 트럭의 접근은 가능하지만 선박들의 운행은 중단돼 있다.

볼티모어 항구는 미국 내 10대 항구는 아니지만 17번째로 큰 중급 규모로 꼽히고 있다.

중급 규모이지만 미국이 서부 항구들을 중국 교역에 집중시키는 대신 동부지역 항구들을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우방들과의 교역에 중심지로 활용하고 있다.

볼티모어 항구에서 2023년 한해 수입품으로 590억달러 어치를수출품으로 220억달러 어치를 다뤄 이를 합하면 810억달러 5230만톤의 교역량물동량을 처리했고 1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특히 볼티모어 항구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교역에선 단연 톱 클래스로 꼽히고 있다.

지난한해 볼티모어 항구를 통해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들은 270억달러 어치를 수입했고 80억달러어치를 수출했다.

건설기계류는 수입 90억달러수출 20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자제품과 전자기계류는 수입과 수출이 각 10억달러 어치를 볼티모어 항구를 통해 교역했다.

미국산 석유와 천연개스석탄은 60억달러 어치나 수출했고 철강화학목재 등은 10억달러씩 수출입을 기록했다.

볼티모어 항구의 폐쇄로 이곳으로 들어오거나 나가려던 선박들이 인근의 필라델피아노폭 등 다른 항구 로 항로를 바꾸기 위해 선적 자리가 있는지 알아보려는 비상을 걸고 있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수많은 품목을 가득 실은 컨테이너들벌크 수송볼티모어 이외에도 여러 곳을 들르게 돼 있던 경유지 항구의 하역과 선적 등이 연쇄적으로 꼬이고 있다.

심해지거나 장기화되면 글로벌 공급망에 다시 차질이 빚어지고 해당 품목에 대해선 공급차질로 가격 상승전체 물가까지 흔들릴 수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볼티모어 항구가 폐쇄됐어도 동부 지역에는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버지니아 노폭 등 수많은 항구들이 있어 심각한 공급망의 차질에 따른 가격 급등물가 흔들과 같은 연쇄 도미노 경제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볼티모어 키 브리지를 다시 세우고 볼티모어 항구의 문을 다시 여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 있어 볼티모어와 메릴랜드 경제에 직격탄을 맞고 어느 한곳어느 한부분에서 헝클어질 경우 공급난에 심각한 차질로 물가급등을 다시 초래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워싱턴 한면택 특파원

관련기사

이수연

이수연

arksuyeonlee@gmail.com

Leave a Replay

최신 애틀랜타 지역뉴스

구인구직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리 장의사
선우 인슈런스
코너스톤 종합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