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 키브리지 붕괴로 볼티모어 항구 선박 출입 봉쇄
자동차 등 주요 교역품 다른 항구로 이동해야 공급망 차질, 물가흔들
볼티모어 키 브리지의 붕괴로 볼티모어 항구가 폐쇄됨에 따라 자동차를 비롯한 주요 수출입과 공급망이 큰 차질을 빚어 연쇄적인 경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볼티모어 항구는 미국에서 17번째로 큰 항구로 2023년 한해 590억달러 어치를 수입하고 220억달러 어치를 수출하는 등 810억달러 어치의 교역을 담당하고 1만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는데 상당기간 공급망 차질, 경제손실, 물가까지 흔들리는 등 연쇄 파장마저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선에 교각을 들이받혀 무너져 내린 볼티모어 키 브리지의 붕괴사고로 볼티모어 항구마저 폐쇄되며 연쇄 도미노 경제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가 27일 보도했다.
볼티모어 키 브리지가 붕괴되면서 볼티모어 항구에는 트럭의 접근은 가능하지만 선박들의 운행은 중단돼 있다.
볼티모어 항구는 미국 내 10대 항구는 아니지만 17번째로 큰 중급 규모로 꼽히고 있다.
중급 규모이지만 미국이 서부 항구들을 중국 교역에 집중시키는 대신 동부지역 항구들을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우방들과의 교역에 중심지로 활용하고 있다.
볼티모어 항구에서 2023년 한해 수입품으로 590억달러 어치를, 수출품으로 220억달러 어치를 다뤄 이를 합하면 810억달러 5230만톤의 교역량, 물동량을 처리했고 1만 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특히 볼티모어 항구는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교역에선 단연 톱 클래스로 꼽히고 있다.
지난한해 볼티모어 항구를 통해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들은 270억달러 어치를 수입했고 80억달러어치를 수출했다.
건설기계류는 수입 90억달러, 수출 20억 달러를 기록했고 전자제품과 전자기계류는 수입과 수출이 각 10억달러 어치를 볼티모어 항구를 통해 교역했다.
미국산 석유와 천연개스, 석탄은 60억달러 어치나 수출했고 철강, 화학, 목재 등은 10억달러씩 수출입을 기록했다.
볼티모어 항구의 폐쇄로 이곳으로 들어오거나 나가려던 선박들이 인근의 필라델피아, 노폭 등 다른 항구 로 항로를 바꾸기 위해 선적 자리가 있는지 알아보려는 비상을 걸고 있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많은 품목을 가득 실은 컨테이너들, 벌크 수송, 볼티모어 이외에도 여러 곳을 들르게 돼 있던 경유지 항구의 하역과 선적 등이 연쇄적으로 꼬이고 있다.
심해지거나 장기화되면 글로벌 공급망에 다시 차질이 빚어지고 해당 품목에 대해선 공급차질로 가격 상승, 전체 물가까지 흔들릴 수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볼티모어 항구가 폐쇄됐어도 동부 지역에는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 버지니아 노폭 등 수많은 항구들이 있어 심각한 공급망의 차질에 따른 가격 급등, 물가 흔들과 같은 연쇄 도미노 경제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볼티모어 키 브리지를 다시 세우고 볼티모어 항구의 문을 다시 여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 있어 볼티모어와 메릴랜드 경제에 직격탄을 맞고 어느 한곳, 어느 한부분에서 헝클어질 경우 공급난에 심각한 차질로 물가급등을 다시 초래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워싱턴 한면택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