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박정희 시절 배울 점 국정에 반영” 朴 “먼 길 오느라 고생”

尹대통령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란다”…박前대통령 대구 사저 찾아 12일 만에 재회

박前대통령, 현관까지 나와 마중…웃으며 “대통령 오신다고 해 며칠 전 잔디 이발”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구 달성군 사저를 방문, 박 전 대통령과 환담했다.

지난달 26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진행된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 전 대통령을 만난 지 12일 만의 재회다.

박 전 대통령은 윤 대통령이 방문하자 현관 계단 아래까지 내려와 반갑게 맞이한 뒤 “먼 길 오시느라 고생하셨다. 들어가시죠”라며 사저 안으로 안내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사저 현관 진열대에는 박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정상 외교 사진들이 전시돼 있었으며, 한 가운데 지난 10월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추모식 행사 후 윤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이 오솔길에서 내려오는 사진이 놓여있었다고 한다.

박 전 대통령은 이를 가리키며 “대통령께서 좋은 사진 보내주셔서 여기에 가져다 놓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사저의 뒷산이 비슬산이 맞냐”며 “대구 근무 시절 의대 교수가 TV 방송에 나와 비슬산 자연이 질병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한 것을 들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은 “비슬산에서 새들이 날아와 정원에서 놀다 가곤 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어떻게 강아지를 6마리나 입양했냐”는 박 전 대통령의 질문에 “처음에는 위탁 돌봄을 했는데, 정이 들어 입양하기 시작했다”고 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박정희 대통령 시절 당시 국정운영을 되돌아보면서 배울 점은 지금 국정에도 반영하고 있다”며 “산자부 창고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주재한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찾았는데, 등사된 자료가 잘 보존돼 박정희 전 대통령 사인까지 남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출진흥회의 자료를 읽어보니 재미도 있고, 어떻게 당시에 이런 생각을 했는지 놀라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온고지신이라고 과거의 경험을 배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은 “어떻게 그걸 다 읽으셨냐. 좋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니까 회의에서 애로사항을 듣고 바로 해결해 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박 전 대통령이 수소차에 관심을 표명했고, 윤 대통령은 최근 관련 산업 동향을 설명하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이 “해외 순방 일정이 많아 피곤이 쌓일 수 있는데 건강관리 잘하시라”고 하자, 윤 대통령은 “지난번에 뵀을 때보다 얼굴이 좋아진 것 같아 다행이다,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란다”고 화답했다.

박 전 대통령은 윤 대통령이 평소 밀크티를 선호한다는 점을 알고 홍차와 우유를 내놨으며, 역시 윤 대통령이 좋아하는 감과 배도 대접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은 거실에서 1시간가량 대화를 나눴으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이 대변인, 유영하 변호사가 배석했다.

윤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은 환담을 마친 후 사저 정원을 산책했다.

박 전 대통령은 정원의 이팝나무, 백일홍 등 여러 가지 나무와 꽃에 관해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젊은 시절부터 꽃과 나무에 관심이 많으셨느냐”고 묻자, 박 전 대통령은 “예전에 청와대 있을 때부터 꽃과 나무를 좋아했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사저를 나서자 박 전 대통령이 차를 타는 곳까지 배웅하려고 했으나, 윤 대통령이 간곡히 사양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따라 유영하 변호사가 차까지 윤 대통령을 배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와 칠성 종합시장을 잇달아 방문하며 지역 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여론을 청취한 뒤 박 전 대통령의 사저로 찾아갔다.

관련기사

Picture of 최영우

최영우

Leave a Replay


최신 애틀랜타 지역뉴스

구인구직

FM96.7 / AM790
애틀랜타 라디오코리아

애틀랜타 라디오 코리아는 LA, 시카고, 버지니아, 애틀랜타를 연결하는 미주 라디오 네트워크를 통해 발빠른 미주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리 장의사
선우 인슈런스
코너스톤 종합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