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WSBTV
최근 조지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시민들은 접종 후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마지막 백신을 접종 받은 후 2주가 지나면 ‘백신을 완전히 접종 받은 것 (Fully Vaccinated)’으로 간주합니다. 조지아는 17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디움과 주 운영의 5개 대량 백신 접종소의 운영을 시작합니다. 과연 백신을 접종 받은 후 팬데믹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 폭스5애틀랜타의 보도입니다.
▲언제부터 다시 친구를 방문할 수 있나요?
;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백신 완전 접종자들이 마스크 착용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한 채 실내에서 백신 접종자나 저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고 규정합니다. 2번째 백신을 접종 받은 사람은 접종 후 2주부터 이같은 실내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또 CDC는 공공장소에서의 주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CDC는 백신 접종자들이 마스크를 끼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외출하거나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다시 노출되면 어떡하나요?
; 이번주 발표된 CDC의 새로운 지침에 의하면 바이러스 재노출 후 증상이 없다면 검사는 필요 없지만 자가격리를 시작해야합니다. 동시에 CDC는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사람들에 대한 노출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다시 여행해도 되나요?
; CDC는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불필요한 여행은 계속해서 지양돼야 한다고 권고합니다. 항공사를 비롯한 사업체들은 백악관이 이 지침을 철회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업계는 바이든 행정부가 검사와 백신 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임시 여행 자격 증명을 마련해 주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더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받아야 집단 면역에 가까워질까요?
; 전문가들은 집단 면역에 도달하기 위해선 전체 시민 중 백신 접종자나 항체 보유자가 75~80%에 이르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마이클 P. 에릭센 조지아주립대 교수에 따르면 현재 오직 전체 시민의 10%만이 완전 접종을 받은 상태입니다.
ARK뉴스 박세나입니다.